Tutorial / 3D Buzz / Sound
sound 효과를 만들때 주의해야 할 사운드 애셋
- sound wave data : wave file, 사운드 자체.
- sound cues : 사운드 재생방법을 조절하는 일련의 명령이 결합된 사운드 효과.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Edit Using Sound Cue Editor로 편집 가능.
여러가지 노드를 조합하여 사운드의 재생방법을 조절.
Sound Cue Editor :
- Random 노드 : 임의로 하나를 선택하게 해 준다.
- Modulator : 사운드가 재생될 때마다 피치값을 변조시킬 수 있어 더 다양하게 사운드를 사용가능.
- Attenuation : 3d 공간에 위치시키고 감쇠효과를 줄 수 있다.
3d 공간에 어딘가에 위치시키기에 적합하다.
- Delay : 지연, 사운드 사이에 잠깐의 공백.
- Distance CrossFade : 거리 교차페이드는 실제 사운드 위치와의 거리를 기반으로 두 사운드 간의 전환효과.
- Looping : 반복, 사운드를 무한히 반복하거나 지정된 횟수만큼 반복
- Sound Node mature : 성인용 사운드 노드, 욕설같은 것을 안듣게.
- Mixer : 다양한 입력값을 받아서 각각의 출력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 Modulator : 변조기, 입력받은 사운드의 핏치같은 것을 높이거나 낮춰 변조하거나
볼륨도 높이거나 낮춰 변조가능.
- Continous Modulator : 지속 변조기, 사운드가 재생될 때에만 핏치나 볼륨을 변조하는게 아닌
시간에 따라 조절 가능.
- Oscillator : 진동기, 핏치나 볼륨을 사인곡선을 기준으로 변조.
- Random : 입력값중 아무거나 선택
- SoundNodeWaveparam ; 키즈멧이나 마티네를 통해 외부적으로 접근가능.
새로운 사운드 큐 만들기
-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새 사운드큐로 생성.
- 배경음이 한번만 나서 별로야. 계속해서 나야 하는데 -> Looping 추가.
- 여러소리가 섞여 났으면 좋겠어 -> Random 추가.
- 배경음이랑 효과음이랑 섞여서 나면 좋겠는데 -> Mixer 추가.
- 배경음과 효과음을 합쳤는데 배경음은 계속나는데 효과음은 한번만 나네
효과음도 배경음처럼 계속해서 나야지 -> Random 추가
- 효과음이 너무 자주 나는것 같아 -> Delay 추가
- 랜덤 효과음에 다양성을 주고 싶어(핏치나, 볼륨) -> Modulator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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