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자신의 단점을 메꾸는 것을 단(鍛)이라 하고 자신의 강점을 갈고 닦는 것을 련(鍊)이라 하여, 두가지를 합친 것을 단련이라고 부른다. 붕대마음

카테고리

전체목록 (667)
참고사이트 (8)
Goal (4)
Travel (10)
My Life (105)
Game (35)
Game Review (7)
Game Plan (0)
Books (5)
English (1)
Optimizing (12)
Study (218)
유용한 것들_etc (44)
유용한 것들_func (20)
Unity (48)
Unreal (87)
작업장 (54)
RenderMonkey (6)
정리요망 (1)
따라잡기 시리즈 (0)
링크용 (0)
Total345,595
Today85
Yesterday123

Point : 점. 위치값. 3d 좌표일 경우 (x,y,z,1)로 w 컴포넌트를 1로 두어 벡터와 구분한다. (동차좌표계)

계산 편의를 위해 연산자 오버로딩 제공

Vector  : 벡터, 방향와 크기값. 3d 좌표일 경우 (x,y,z,0)로 w 컴포넌트를 0으로 두어 점과 구분한다. (동차좌표계)

계산 편의를 위해 연산자 오버로딩 제공

Length, Swap, Normalize, Scale, Dot, Angle, IsThereFront(가시성 판단), Projection, Cross 제공

Ray : 원점과 방향이 지정된 반 무한의 선. 

광선은 스칼라값 t의 함수로 광선이 지나가는 점의 집합.

물체와의 교차를 체크, 모션블러를 위한 시각값, 반사 횟수 제한을 위한 depth값이 필요하다.

Box : 물체를 둘러싸는 경계 입체(Bounding Box), aabb방식

공간 중첩체크, 특정 지점 포함 체크, 면적, 부피, 축 길이, 점 보간, 위치 offset, 광선 교차 같은

함수를 제공한다.

Matrix : 기본적으로 4x4 형태를 가진다. 행우선으로 저장한다.

전치, 역행렬, 행렬끼리 연산 관련 제공

Transform : Point, Vector, Normal을 동차표현으로 전환해 변환을 적용. 반환전에 원래 형태로 전환.


기본적인 연산자 오버로딩 제공, SRT 연산제공, LookAt, 직교투영, 원근투영, 좌표계 변환(왼손, 오른손)

Quaternion : 아래 사원수 링크 참고. 사원수로 변환. 사원수를 행렬로 변환, 구면 선형 보간

AnimationTransform : 변환 보간 


고민중...

1. core 프로젝트의 math 라이브러리중 friend 멤버 함수인 애들은 다른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호출시킬까..

dll export로 하면 2039 err 남 

=> 이건 선언쪽에 같은 스코프에 정의까지 같이해줘야함.

    참고 : friend 함수 (MSDN)

2. 1120 err 문제. 위와 같은 상황이지만 struct임. h로 옮겨서 정의해도 함수를 못찾고 에러남.

=> 결국 문제는 내가 예상했던 문제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서 사용한 함수를 export 안시켜서 그럼.

     결국 유틸함수도 함수 자체 dll로 만들어 버림.

     그냥 static function으로 

     참고 : 프로젝트 설정 dll


Reference Link

- Vector

좌표시스템 만들기

explict 키워드에 대해서

- Matrix

- Homogeneous Coordinates (동차 좌표계)

- 사원수, Quaternion


- 대입연산자 오버로딩

- 첨자 연산자

- 미분 제대로 알자

- 구면좌표계

'작업장 > Mgin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character  (0) 2017.11.27
13. max plugin  (0) 2017.11.20
12. point, vector, ray, box, matrix, transform  (0) 2017.10.15
shader 구조를 대략 만들고 결과물을 띄웠다.  (0) 2016.06.17
static function 실수  (0) 2016.06.11
하루동안 삽질한 버그.  (0) 2016.04.09
Posted by 붕대마음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