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 Aliasing
Sampling 내용 절반에 AA관련 내용 절반.
아...pt만들기 힘들었어...ㅜㅜ....
슬라이드 쉐어 :
https://www.slideshare.net/MinwooLee1/anti-aliasing-61928066참고했던 링크들...
Sampling and Antialiasing.
https://graphics.stanford.edu/wikis/cs148-11-summer/FrontPage?action=AttachFile&do=get&target=148-3.pdf
Turn Continuous function into discrete samples.
샘플링을 하면 연속적인 신호가 이산신호로 바뀐다.
ex) - Rasterization(2d)
1. 참고 : (http://lifeisforu.tistory.com/27)
2. 벡터 또는 윤곽선 데이터를 비트맵으로 바꾸는 과정. 벡터 데이터에서 주사선 순서대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좌에서 우로 해당되는 픽셀의 위치를 계산해서 화면에 표시.
- Audio(1d)
- Video(2d + time)
- Triangulation(3D, 삼각화)
1. Triangulaton of Simple Polygons : http://vterrain.org/Implementation/Libs/triangulate.html
2. Triangulation by Ear Clipping 문서 : http://blog.naver.com/mpihs/110129482007
3. Polygon Triangulation 구현
http://kipl.tistory.com/12
http://kipl.tistory.com/13
Anti Aliasing 관련.
http://www.svi.nl/AntiAliasing
Wagon Wheel Effect.
http://www.youtube.com/watch?v=jHS9JGkEOmA
http://www.youtube.com/watch?v=rVSh-au_9aM
http://www.michaelbach.de/ot/mot_wagonWheel/
이동할 때 회전하는 마차나 바퀴의 바퀴살이 어느 일정한 순간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같은
인상을 주는 광학적 현상.
바퀴살이 전방으로 움직이는 위치에 있지 않고 속도를 늦추는
위치에 있을 때 촬영기 셔터를 개방함으로서 발생한다.
Jaggies : 그래픽상에서 나타나는 계단현상, 정식명칭은 aliasing, Jaggies는 일종의 속어.
aliased 이미지를 jaggies라고 하기도 한다.
anti aliasing을 적용할 경우 jagged edge는 인접한 픽셀 사이를 부드럽게 연결하기 위해
회색의 중간 음영을 삽입하여 계단모양을 완화 할 수 있다.
dpi (dot per inch) 와 ppi (pixels per inch)의 차이점
http://ttokkan4995.blog.me/70105277403
ppi는 1인치를 표현하는데 몇 픽셀로 이루어 지는지,
dpi는 1인치를 몇 개의 도트로 표현하는지를 나타낸다.
dot는 해상도와 무관하여 해상도가 변해도 dot수가 변하지 않지만
출력시 인치당 dot수에 따라 이미지의 품질을 결정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픽셀은 해상도가 변하며 이미지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위.
보통 모니터에서 표현되는 해상도는 픽셀의 숫자를 말한다.
샘플링 이론
http://graphics.hallym.ac.kr/teach/2008/acg/src/chap04-2.pdf
샘플링과 필터링
http://blog.daum.net/621hanul/121
샘플링과 앨리어싱
신호 및 시스템 - 샘플링과 필터링
http://www.mcublog.co.kr/category/기술자료실/디지털신호처리
Image Processing & Antialiasing
http://www.cs.brown.edu/courses/csci1230/lectures/06_Image_Processing_II.pdf
엔하위키 미러 - 안티에일리어싱(fsaa, msaa, rsaa, qaa, taa, csaa, mlaa, fxaa, smaa)
http://mirror.enha.kr/wiki/%EC%95%88%ED%8B%B0%EC%97%90%EC%9D%BC%EB%A6%AC%EC%96%B4%EC%8B%B1
균님
http://www.synch3d.com/wiki/moin/moin.cgi/Real_2dTimeRendering
샘플링
http://graphics.hallym.ac.kr/teach/2008/acg/src/chap05-1.pdf
Real time rendering ch4.
http://redcarrot.tistory.com/69
xBit - on the way to ideal picture : anti - aliasing by contemporary graphics cards.
http://www.xbitlabs.com/articles/graphics/display/antialiasing.html
기글 하드웨어 - 지피지기 VGA 2부
http://gigglehd.com/zbxe/3891604
기글 - nvidia의 csaa, Jittered Sampling
http://gigglehd.com/zbxe/infoboard/3607633
기글 - csaa와 faa
http://gigglehd.com/zbxe/4973531
기글 - MLAA
http://gigglehd.com/zbxe/4773678
기글 - FXAA
http://gigglehd.com/zbxe/6042724
아이온 - Msaa와 csaa (사진많음)
Tom's hardware - faa(fragment aa)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matrox-parhelia,465-7.html
ANANDTECH - faa
http://www.anandtech.com/show/911/7
TAA(Transparency)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3&d_category=2&num=53384&mn=10
GAA(Gamma Corrected Anti ALiasing)
http://www.technoa.co.kr/content/View.tch?pPageID=58994
Ggoltong Games - faa
http://gtgames.egloos.com/4777121
루리웹 - fxaa, smaa, msaa 비교
찡가의 마징가 본부 (MSAA)
http://zzinga.egloos.com/3409362
찡가의 마징가 본부 (MLAA)
http://zzinga.egloos.com/3137872
ShaderX5. Selective Supersampling
http://ohyecloudy.com/pnotes/archives/375
가마수트라 - 리졸브를 해결하라
http://seriousgame.kocca.kr/info/column/__icsFiles/afieldfile/2010/05/02/72702.pdf
오즈라엘 - Deferred MSAA
http://ozlael.egloos.com/3423138
데브루키 aa 스터디
http://www.slideshare.net/JinWooLee2/anti-aliasing
Msaa vs mlaa vs practical mlaa 정리
http://blog.daum.net/sj_fly/11
gpg - MSAA
http://www.gpgstudy.com/m/forum/post/106570
10년을 지난 3d 그래픽 카드의 역사
http://jacking.springnote.com/pages/2012946
udk - directx 11 의 앤티 앨리어싱
http://udn.epicgames.com/Three/AntiAliasingDX11KR.html
잡동사니 - gsdx의 fxaa 기능
http://blog.daum.net/nbdjj1998/108
cagetu - msaa
http://cagetu.egloos.com/5455985
cagetu - SMAA : Enhanced Subpixel Morphological Antialiasing. (FXAA, MLAA)
http://cagetu.egloos.com/5602818
cagetu - Visual Acuity, Vernier Acuity
http://cagetu.egloos.com/5603866
cagetu - AA 관련 기술들
http://cagetu.egloos.com/5581601
Mirz - MLAA
http://mirz.tistory.com/entry/MLAA-Morphological-Anti-Aliasing
Mirz - AntiAliashing With Transparency
http://mirz.tistory.com/entry/AntiAliasing-With-Transparency
수양버들 - MLAA
http://egohim.blog.me/70106401538
Nc 이재윤 - SMAA
http://www.slideshare.net/JaeyunLee1/smaa-enhanced-morphological-antialiasing
AMD의 MLAA
http://www.narics.net/zbxe/review/1491523
Intel의 MLAA
http://visual-computing.intel-research.net/publications/papers/2009/mlaa/mlaa.pdf
gpu pro2 - Pratical Morphological AA (MLAA)
http://www.iryoku.com/mlaa/
SigGraph 2010 - Practical MLAA
http://igm.univ-mlv.fr/~biri/mlaa-gpu/prez_siggraph_mlaagpu.pdf
NVIDIA의 FXAA
http://developer.download.nvidia.com/assets/gamedev/files/sdk/11/FXAA_WhitePaper.pdf
msaa vs mlaa vs practical mlaa 정리
http://blog.daum.net/sj_fly/11
파코즈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0318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0316
파코즈 - MSAA와 CSAA
http://blog.daum.net/white_sm77/50
파코즈 fsaa, csaa
Nvidia - Csaa
http://developer.nvidia.com/csaa-coverage-sampling-antialiasing
inferred lighting
http://www.slideshare.net/guardin/inferred-lighting-3001875
엔비디아, 그들만의 aa기술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vganews&no=9237
랩좀비 (게임개발 포에버) - FXAA
http://www.gamedevforever.com/46
크라이시스2 선명한 텍스처의 AA방식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4494
UDN - 포스트 프로세스 앤티 앨리어싱 이펙트 (MLAA)
https://udn.epicgames.com/Three/PostProcessAAKR
nvidia : hraa
http://www.nvidia.co.kr/object/feature_hraa.html
nc 이재윤 - smaa
http://www.slideshare.net/JaeyunLee1/smaa-enhanced-morphological-antialiasing
Visual Acuity, Vernier Acuity, Anti-Aliasing, and You
http://filmicgames.com/archives/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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