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r 개발을 위한 툴
1. FX Composer
https://developer.nvidia.com/fx-composer
사실 2.5까지 버전업이 되었는지도 몰랐다.
이전에 1.x 버전을 쓸 때는 버그가 꽤나 많아서 몇번 쓰다가
패스해 버린 기억이 난다.
2. RenderMonkey
http://developer.amd.com/wordpress/media/files/RenderMonkey.2008-12-17-v1.82.322.msi
상당히 조아라 하는 툴이다.
이유는 단지 가벼워서!!
그냥 적당히 필요한 기능은 다 있는 것 같다.
아쉬운건 한 패스에 물체 하나밖에 그리질 못한 다는 거...
3. UDK Material Editor.
Unreal에서 제공하는 비쥬얼 머티리얼 제작 편집 툴.
코딩할 필요도 없고(물론 custom로 코딩할 수도 있긴 하다) 간편하며
즉시 결과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파워풀한 녀석이다.
그렇지만 너무 무겁다.
4. Shader FX
max의 플러그인 형식으로 지원
개인적으로는 RenderMonkey를 즐겨 사용한다.
익숙하기도 하고 가볍기도 하고 무었보다 실제로 내가 코드를 짤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머한테 추천 해 주고 싶은 툴이다.
아티스트분들에게는 조금 다루기 까다로운 툴 일 수도 있다.
실제 문법을 다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추천하는 것은 UDK Material Editor이다.
무겁기는 하지만 파워풀하고 강력한 기능이 있어서 사용하기 편하다.
아티스트분들이 사용하기에는 편할 듯..
Shader FX는 사용해 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음.
FX Composer은 오래전에 사용해 봤는데 당시에는 무겁기도 하고
버그도 꽤 있고 해서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기능은 많이 있었던듯...
5. Unity Shader
그냥 뭐 그러함...개인취향입니다. ㅎㅎㅎ
'Study > M's L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렬 (0) | 2013.03.21 |
---|---|
Depth Of Field 1 (Simple DOF) (1) | 2013.03.18 |
5. 왜 물은 물처럼 보이는 걸까? (0) | 2013.02.20 |
4. 왜 물은 물처럼 보이는 걸까? (2) | 2013.01.28 |
3. 왜 물은 물처럼 보이는 걸까? (0) | 201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