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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29. 13:00

ddx와 ddy

ddx와 ddy가 하는일은 무었인가? DDX : 윈도우 공간 X에 대한 근사 편도 함수를 반환한다. DDY : 윈도우 공간 Y에 대한 근사 편도 함수를 반환한다. 말이 어렵다. 그냥 ddx와 ddy는 그냥 화면 공간 좌표에 대해 값의 변화를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좀 더 풀어 써보면.. 현재 픽셀셰이더 에서 처리하려고 하려고 하는 픽셀이 있다. 이 픽셀 위치가 1920x1024 에서 0,0 번째 위치라고 한다면 ddx(current pixel's depth)의 의미는 0,0번 픽셀의 depth값과 0,1번 픽셀의 깊이값의 차이값을 나타낸다. 이 기능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픽셀 셰이더에서는 현재 픽셀에 대한 정보 외에 다른 픽셀에 대한 정보를 알 수가 없는데, gpu 특성상 처리 자체를 2x2로 ..

밉맵 텍스쳐링

이 글은 원문(MipMap Textureing)을 정리한 내용입니다.원문 읽는걸 강하게! 추천합니다. 밉맵이 없다면? : 결점(아티펙트)가 보임/ 세밀한 부분에서 엘리어싱 발생 해결책은?: 렌더링 하기 전에 디테일을 필터링 한다. 텍스쳐가 입혀진 오브젝트들은 뷰포트에서 다른 거리로 보여질 수 있다.텍스쳐 이미지 에서 어느 디테일의 레벨을 사용해야 할까?너무 높은 해상도를 사용하면 엘리어싱이 발생하고 너무 작은 해상도를 사용하면 디테일이 너무 떨어져 보인다.그렇다면 오브젝트와 뷰포트와의 거리에 따라 디테일 정도를 다른 레벨로 사용하자!1983년에 소개된 "Pyramidal Parametrics"라는 글에서 처음 "mipmap"이라는 단어를 사용.mip = multum in parvo (작은 장소에 많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