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r 개발을 위한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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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X Composer
https://developer.nvidia.com/fx-composer

사실 2.5까지 버전업이 되었는지도 몰랐다.
이전에 1.x 버전을 쓸 때는 버그가 꽤나 많아서 몇번 쓰다가
패스해 버린 기억이 난다.

2. RenderMonkey
http://developer.amd.com/wordpress/media/files/RenderMonkey.2008-12-17-v1.82.322.msi
상당히 조아라 하는 툴이다.
이유는 단지 가벼워서!!
그냥 적당히 필요한 기능은 다 있는 것 같다.
아쉬운건 한 패스에 물체 하나밖에 그리질 못한 다는 거...

3. UDK Material Editor.
Unreal에서 제공하는 비쥬얼 머티리얼 제작 편집 툴.
코딩할 필요도 없고(물론 custom로 코딩할 수도 있긴 하다) 간편하며
즉시 결과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파워풀한 녀석이다.
그렇지만 너무 무겁다.

4. Shader FX
max의 플러그인 형식으로 지원

개인적으로는 RenderMonkey를 즐겨 사용한다.
익숙하기도 하고 가볍기도 하고 무었보다 실제로 내가 코드를 짤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머한테 추천 해 주고 싶은 툴이다.
아티스트분들에게는 조금 다루기 까다로운 툴 일 수도 있다.
실제 문법을 다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추천하는 것은 UDK Material Editor이다. 
무겁기는 하지만 파워풀하고 강력한 기능이 있어서 사용하기 편하다.
아티스트분들이 사용하기에는 편할 듯..

Shader FX는 사용해 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음.
FX Composer은 오래전에 사용해 봤는데 당시에는 무겁기도 하고 
버그도 꽤 있고 해서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기능은 많이 있었던듯...

5. Unity Shader

셰이더를 작업해서 테스트 하기 좋은 범용 엔진 툴이며 셰이더 포지같은 비쥬얼 노드도 있다.
cg나 서페이스 셰이더를 사용하면 되지만 개인적으론 cg로 구현하는걸 추천.


그냥 뭐 그러함...개인취향입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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