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7. 10. 19. 09:33

PBS, PBR이란 무었인가?

Physically Based Rendering/Shading은 무었인가?PBR은 단순하게 말해 물리 현상을 기반으로 그리는 기법이다.물리현상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은 어떤 말일까?물체가 우리눈에 비춰지기 위해서는 첫번쨰로 빛(Light)이 필요하고 이 물체가 빛을 받을 때어떻게 보이는지는 물체의 재질에 의해 결정된다.결국 PBR이란 빛과 재질을 기존 보다 좀 더 물리적으로 현상에 맞게 구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기존 방식의 렌더링은 어떤식이었는가?적당한 물리법칙에 적당한 느낌을 내기 위한 적당한 보정 (적당한 수식).기본적으로 3D 물체처럼 보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음영이며 이 음영을 결정짖기 위해 필요한 것이빛(라이팅) 정보인데 빛을 적당히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서 분류를 하자면 간접광(ambient ..

2017. 10. 15. 00:41

12. point, vector, ray, box, matrix, transform

Point : 점. 위치값. 3d 좌표일 경우 (x,y,z,1)로 w 컴포넌트를 1로 두어 벡터와 구분한다. (동차좌표계)계산 편의를 위해 연산자 오버로딩 제공Vector : 벡터, 방향와 크기값. 3d 좌표일 경우 (x,y,z,0)로 w 컴포넌트를 0으로 두어 점과 구분한다. (동차좌표계)계산 편의를 위해 연산자 오버로딩 제공Length, Swap, Normalize, Scale, Dot, Angle, IsThereFront(가시성 판단), Projection, Cross 제공Ray : 원점과 방향이 지정된 반 무한의 선. 광선은 스칼라값 t의 함수로 광선이 지나가는 점의 집합.물체와의 교차를 체크, 모션블러를 위한 시각값, 반사 횟수 제한을 위한 depth값이 필요하다.Box : 물체를 둘러싸는 경계..